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네이버 사업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 중 '사업의 개요'와 '회사의 개황' 부분입니다.



II.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1. 인터넷산업의 주요 특성은 선점효과, 낮은 진입장벽, 고부가가치 산업
  2. 이용자들의 커뮤니티와 데이터베이스로 가치 창출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 -> 선발 사업자의 시장 선점효과가 큼
    이용자가 손쉽게 이용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 -> 낮은 진입장벽, 경쟁환경 심화
  3.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등으로 부가가치 창출


2. 산업의 성장성


  1.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는 4,612만명, 인터넷 이용율은 91.5%
  2. 스마트폰 보급과 무선통신 발달로 스마트 장치를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
    -> 신규 서비스, 상품 개발


가. 전세계 스마트폰 이용자 수


구분

'20년

'19년

'18년

이용자 수

35.5억명

32.2억명

28.9억명


나. 국내 무선통신 가입자 수


구분

'18년

'17년

휴대폰

5,710만명

5,610만명

사물인터넷

830만명

660만명

합계

6,540만명

6,270만명


다. 국내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1% 증가(4.9조원 추정)


ㄱ. 온라인광고 시장 규모



ㄴ. PC광고와 모바일광고 비중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1. 주요 매출액은 검색광고, 동영상광고 등 온라인 광고와 전자상거래의 중개수수료, 유료 아이템 등 콘텐츠 판매 등으로 구성 ->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음
  2. 검색광고는 파트너 구성이 다양해 경기 민감도가 낮음
    디스플레이광고는 주요 광고주가 대기업, 계절성이 뚜렷함 - 1분기/3분기 비수기,  2분기/4분기 성수기


4. 경쟁환경


  1.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경쟁력은 정보처리 능력, 검색 기술력 등으로 표현
    이용자 수가 증가하면서 해당 서비스 효용이 증가하여 산업 초창기 대비 현재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졌지만, 이용자 서비스 변경 용이함 등으로 신규 업체 진입이 활발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 환경의 변화에 따라 신규 업체 진입장벽이 낮아짐, 국내외 이용자간 서비스 전환이 용이해짐 -> 경쟁 심화
  2. 인터넷 산업의 경쟁요소에는 상품 및 플랫폼의 우수성, 파트너 기반, 영업력, 가격결정 시스템, 투자 대비 효용성 높은 상품 개발 등이 있음
    특히, 검색광고에는 양질의 데이터베이스 확보, 이용자 요구에 따른 정교한 타게팅 기술이 필요
  3. 디스플레이광고의 경쟁요소에는 이용자 접근성, 광고노출 횟수, 이용자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광고 기법 등이 있음


III. 회사의 개황


1. 주요 서비스


가. 네이버


  1. 인터넷 검색 포털
  2. AI기반 기술 도입, 콘텐츠 확대로 기존 사업 역량 강화
  3. 순방문자수 월 3,805만명
    PC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 72%

구분 

'19년 12월

카카오

3,670만명

구글

3,260만명

유튜브

3,250만명

다음

2,920만명


나. 라인(LINE)


  1. 사람과 기업, 서비스를 연결하는 포털
  2. 일본, 대만, 태국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콘텐츠 서비스 제공
  3. 커머스, 페이 등으로 사업 영역 확장
    핀테크 등 미래 기술에 투자 확대


다. 기타 주요 서비스


  1. 국내 및 글로벌 웹툰 서비스, 네이버 웹툰
    글로벌 라이브 동영상 서비스 V LIVE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BAND
    AR카메라 콘텐츠 & AR버츄얼 플랫폼 제페토(ZEPETO) 제공하는 SNOW


2. 신규 사업


  1. AI기술이 검색, 쇼핑부문에 접목되며 성과
    테크핀, 콘텐츠, B2B 등 신규 사업 영역은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주력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대우로부터 투자 유치
    라인은 Z홀딩스와 경영통합
  2. 네이버 앱에서 '그린닷'으로 음성, 위치기반 등 검색 제공, AI기술로 이용자 맞춤형 추천, 중소사업자의 DB 구축 자동화, 어뷰징 감지 등 운영 개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AI기술 기반으로 상품, 속성 등 DB 확보로 추천 서비스 제공
  3. 웹툰은 글로벌 수익모델 고도화 등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발전 계획
    V LIVE는 V팬심, 유료 라이브 공연 등으로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발전
    향후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경쟁력 강화 집중
  4. 네이버랩스를 통해 일상 속 서비스 연계기술인 생활환경지능 기술의 연구와 개발 진행
    6월 미래형 도시 컨셉 A-CITY 연구 발표 -> 공간 데이터 정보화, 일상 서비스 자동화 연구 방향성 공유
  5. 10월 Deview에서 로보틱스, 자율주행, AI기술, 클라우드 등 기술과 B2B 역량의 융합으로 제2사옥을 시범공간으로써 활용하는 1784 프로젝트 발표 -> 네이버 기술이 실제 환경에 적용하는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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