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LG화학의 영업보고서 중 '대표이사 인사말'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경영자의 경영철학과 마인드를 알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I. 대표이사 인사말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금일 바쁘신 가운데서도 주식회사 LG화학의 제 19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전 임직원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해 당사는 매출액 약 29조원, 영업이익 8,956억원의 경영 실적을 거뒀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증가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한 반면, 영업이익은 글로벌 경기 둔화, ESS전지 일회성 비용 증가로 인해 부진하였으나, 사업구조 고도화와 미래준비를 위한 노력을 지속 강화하였습니다.

석유화학부문은 고부가 Downstream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기와 업황 둔화에도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였고, 전지부문은 전기차 본격화에 앞장서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30여년 간 축적해온 지적재산보호를 위한 결연한 의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첨단소재부문은 시장과 고객중심의 사업으로 재편하고 있으며, 생명과학부문은 글로벌 신약 개발센터를 개소하고, 신약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 등 미래 준비를 위한 초석을 다진 한 해였습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올해의 경영 환경은 그 어느 해보다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중 무역분쟁, 중국 성장세 감소 본격화로 인해 글로벌 경기 침체는 더욱 장기화되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당사는 이러한 혼돈과 위기 상황을 피하지 않고, 당사가 가진 강점에 강점을 더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기회로 만드는 동시에, 경고하고 탄탄한 글로벌 일동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주주 여러분께 몇가지 다짐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시장과 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과거 성장 방식과 경쟁 전략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철저하게 시장과 고객이 중심이 되어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빠르게 제공하고, 환경 변화를 리딩할 수 있도록 사업 방식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겠습니다. 진정한 글로벌 리딩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기술 중심의 독자적인 사업 방식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글로벌 성장 시장을 선점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 모델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포트폴리오와 연계하여 성과 중심의 R&D혁신을 가속화하겠습니다.

당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배터리소재와 자동차소재 분야 중심으로 고객과 시장을 감동시킬 수 있는 미래 과제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육성사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기술을 굳건히 다져나가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빅데이터, AI 등을 적극 활용하고 Open Innovation을 더욱 활성화하여, R&D 효율성을 보다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한 특허와 지적재산들이 침해받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하고,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셋째, 전 Value Chain 영역에 걸쳐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메가 트렌드로, 변화의 선봉장이 되면 새로운 사업 기회와 경쟁력이 될 수 있지만, 기존 방식에 안주하고 변화하지 않으면 점차 도태될 것입니다. 당사는 Digital Transformation 트렌드를 선도하는 혁신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생산/품질/R&D/마케팅 전 영역에 걸쳐 Digital Transformation을 접목한 혁신 과제들을 발굴하고 실행하여, 전사 효율성을 제고해 날갈 것입니다. 또한 올해에는 이러한 혁신 활동을 해외 사업장까지 확대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넷째,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인재/리더십/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에 필요한 현지 리더와 기능별 전문가들을 육성하고, 여성을 비롯한 전 세계 다양한 인재들이 역량을 발휘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시장과 고객 니즈 변화에 맞춰가고 앞서나갈 수 있도록, 익숙한 관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향해 과감히 도전하고 배우며, '수평적이고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갖춘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ustainability를 핵심 경쟁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ustainability는 더 이상 선택지가 아닌 기업의 생존 조건입니다. 당사는 법규 준수뿐만 아니라 환경, 인권 등 글로벌 이슈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원료/생산/소비/Recycle로 이어지는 전 Value Chain 영역에서 Sustainability를 당사만의 차별화된 가치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당사는 지난 72년 동안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금의 LG화학을 만들어 왔습니다.

앞으로의 변화의 속도와 양은 지금까지보다 훨씬 빠르고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사는 변화와 혁신의 주도자가 되어 LG화학의 무한한 저력과 가능성을 증명하고, Global Top 5 화학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힘차게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변함없이 믿음을 보내주셨고 앞으로도 함께 해주실 고객 및 주주 여러분이 계시기에,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년에도 주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03.20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신학철

(서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