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카카오의 사업보고서 중 '사업의 내용' 부분인 '사업의 개요' 입니다.


카카오에 대한 두번째 포스트입니다.



II. 사업의 개요 (2)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ㄱ. 모바일메신저


  1.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포함한 모바일 서비스 제공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생태계
  2. 카카오톡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넘어 일상 속 생활 플랫폼으로 나아감
  3. 더보기탭으로 생활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 마련
  4. 톡캘린더는 채팅 중 신규 일정을 등록, 특정 일정에 친구 또는 채팅방 멤버를 초대 및 공유
    톡 안에서 생성되는 모든 일정을 한번에 모아보고 편리한 일정 관리 지원
  5. 톡서랍은 대화형 인터페이스와 AI 기술로 톡에 축적된 데이터를 유저 의도에 맞게 관리&활용할 수 있게 지원
  6.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 인플루언서 등 파트너에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모델 제공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로 성장 중
  7. 알림톡은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
    상담톡은 기업의 CS센터 상담원과 고객과의 1:1 채팅 상담 상품, 높은 효율성으로 파트너 지속 확산
  8. 톡보드는 국내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 중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채팅목록탭을 통해 이용자를 만나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
    로그인 연동부터 원터치 결제까지, 높은 파급력을 보여줌
    이전에 없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새로운 광고주들을 적극 유입함으로써 국내 광고시장의 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9. 선물하기는 메시지처럼 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휴사 확대를 통해 제품군 다변화, 모바일 교환권과 배송상품으로 확대

ㄴ. 포털


  1.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충성도 높은 사용자와 높은 트래픽 기반 온라인 광고 상품 제공
  2. 검색은 카카오 생태계 내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검색 기술을 적용, 꾸준한 품질 개선
    보다 나은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관심 콘텐츠에 집중, 개인 기호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 제공할 계획
  3. 다음앱은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풀을 확대
    카카오의 콘텐츠 분류 및 유통기술을 활용해 유저들에게 맞춤형 콘텐츠 제공

ㄷ. 게임


  1. PC게임은 '검은사막'이 북미/유럽에서 지속 성과,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2. '19년 6월 국내 서비스 시작한 '패스 오브 엑자일'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퍼블리싱 역량 증명
    향후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있는 '에어' 등의 경쟁력 있는 게임 퍼블리싱으로 지속 성장할 것
  3. 모바일게임은 '19년 8월 '테라 클래식' 출시
    10월 '달빛조각사' 출시
  4. 퍼즐, 슈팅 등 캐쥬얼 게임부터 MMO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 게임까지 다양한 퍼블리싱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판권을 보유한 게임의 적극적인 해외진출 예정
  5. '20년 2월 '달빛조각사'와 '아키에이지' 서비스하는 '엑스엘게임즈' 인수 결정
    오랜 개발 경험과 전문성으로 신작 PC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에 주력, 개발 역량 강화

ㄹ. 뮤직


  1. '18년 9월 (주)카카오엠 합병으로 뮤직콘텐츠사업의 내재화 진행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확대로 지속 성장 기반이 마련됨
  2. 멜론(Melon)은 음악서비스 플랫폼, 음악 콘텐츠 소비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 제시
    '19년 7월 카카오톡 상단 메뉴에 톡뮤직 플레이어 '뮤직온' 탑재, 메신저에 최적화된 음악 경험
  3. 톡뮤직은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과 더불어 카카오톡 4,500만 이용자가 손쉽게 음악감상
    전체 유료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데 핵심 역할 수행할 것으로 기대
  4. 카카오뮤직은 내 뮤직룸 내에서 BGM 구매, 친구 공유 등 소셜과 음악을 접목한 음악 감상 서비스
  5. 보다 쉽게 감상을 원하는 사용자층 타겟

ㅁ. 유료콘텐츠


  1. 카카오페이지는 만화, 소설 등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 지속적인 성장
    우수한 스토리 IP 공급 위해 밸류체인 투자를 진행, 이를 기반으로 영화, 게임 등 포맷의 2차 콘텐츠로 재생산될 수 있는 슈퍼 IP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IP 하우스로 발돋움 할 계획
  2. 인도네시아 1위 유료콘텐츠 플랫폼 운영업체인 네오바자르 인수 후 서비스 개편과 함께 한국 콘텐츠 공급 확대, 국내에서 검증된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적용
    '20년 카카오페이지 글로벌 앱으로 리브랜딩 완료, 현지 특화 마케팅 시작
    인도네시아와 더불어 K-콘텐츠 선호도가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사업 영역 확장 예정
  3.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는 현지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로 현지전략, 일본 내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
    웹툰 미개척 장르를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에 안착시킴, 웹툰을 빠르게 확산시키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K-콘텐츠가 일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 수행

ㅂ. IP 비즈니스


  1. 카카오아이엑스(주)는 카카오프렌즈 IP를 기반으로 온라인 스토어, 플래그십스토어 등으로 IP 경험을 전달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제휴로 카카오프렌즈 IP 접점 확대
    카카오프렌즈 IP는 국내 캐릭터 중 선호도 1위를 자랑하는 경쟁력 높은 IP
    중장기적 성장 위해 국내 및 해외사업 타진
    유형 상품 외 무형의 콘텐츠로의 확장 가능성이 열려있어 창출가능한 부가가치가 높음
  2. (주)카카오엠의 음원/음반 유통사업부문과 영상사업부문을 '18년 별도 법인으로 설립, 글로벌 콘텐츠 회사로 나아가기 위한 구조적 준비 마침
    국내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영화제작사들을 연결 자회사로 편입,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 진행

ㅅ. 모빌리티


  1. 카카오모빌리티는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바탕으로 '17년 독립법인으로 출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 등 서비스 제공, 이동에 대한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
  2. 카카오택시는 출시 이후 택시와 승객을 단순 연결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 결합해 매칭 효율화 노력을 지속함
    국토부가 발표한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펼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됨, 우선적으로 배차 로직 강화를 위해 T블루를 운영
  3. 카카오대리는 카카오 T 앱을 통해 자동으로 위치 확인, 통화 없이 앱내에서 목적지를 입력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자동결제, 추천요금제, 경유 요금 등 도입하여 사용성 개선
    이용성 확장 측면에서 업무대리 역시 출시
  4. 카카오주차는 실시간으로 이용 가능한 주차장 위치/가격/주차방식 등 정보제공, 자동결제, 유휴 주차면의 효율적인 활용법 소개
    주차장과 이용자간 연결이 확대되어 불법 주정차, 교통체증 등 사회적 비용 감소에 기여 전망
  5. 카카오내비는 카카오T, 카카오맵에 내재화
    구글 안드로이드오토에 탑재, 국내 최초 Apple Carplay 버전 출시
    카카오내비 데이터 축적 규모 성장으로 정교한 이동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
  6. 카카오T바이크는 '19년 1,000대 규모로 전기자전거 시범 서비스 시작
    향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통해 운영 비용 효율화, 가용율 견인할 방향으로 사업 전개 계획

ㅇ. 카카오페이


  1.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 서비스에 적용
    '19년 12월 기준 3,000만명 이상의 가입자 확보
    매월 2,000만명 이상이 찾는 생활금융 플랫폼
  2. 대형 가맹점 온라인 결제 외에 편의점, 카페, 외식, 서점 등 다양한 업종의 결제 가맹점 확보
    결제 거래액과 거래건수 가파르게 성장
  3. '18년 11월에 시작한 투자서비스는 소액 재테크를 선보임, 금융 투자에 대한 허들을 낮추고 젊은 이용자 중심으로 투자 트렌드 자리잡음
    '19년 10월에 간편보험 서비스,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신용조회에 연계한 대출 비교 서비스 등 선보여 영역 확장
  4. '20년 2월 카카오페이증권(구.바로투자증권)이 연결 자회사로 편입, 카카오페이 계좌를 증권 계좌로 전환하는 실명 계좌 개설 시작
    개설된 예탁 계좌로 투자 서비스 준비중, 다양한 증권 연계 서비스 전개 예정

ㅈ.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신규 사업에 투자
  2. 블록체인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 Ground X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
    '19년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메인넷 정식 출시, 기획형 비앱의 런칭으로 클레이튼의 생태계 구축 계획
    실생활에 쓰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제공
  3. B2B 영역에서 행보 본격화 위해 사내 독립 기업 AI Lab을 현물출자하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설립
    이를 통해 AI와 검색영역에 걸친 카카오의 집약된 기술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모색
    카카오AI 플랫폼의 확산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여 엔터프라이즈 시장 내 영향력을 키워 나갈 것


나. 시장점유율


  1. 국내 주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상위 10위 이내) 월별 총 이용시간 점유율을 봤을 때, '19년 12월 카카오톡의 시장점유율 96%
  2. '19년 12월 월 2,917만명의 순방문자수를 기록하며 국내 인터넷포털 상위권 유지
    '19년 12월 다음의 시작페이지 설정 점유율 29%
    PC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 16%
  3. 온라인 음원 서비스 시장에서 '19년도 4분기 평균 순방문자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은 43%, 앱 기준 55%
    (멜론, 지니, 플로, 벅스, 네이버뮤직)




다. 전사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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