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이번에 시작할 사업보고서는 삼성SDI입니다.


제가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때 주로 본 국내기업이 LG화학이랑 삼성SDI였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두 기업을 보고 있는데 결국 20~30년 후엔 전기차가 더 많이 쓰이지 않을까요?


회사의 개요부분은 넘어가고 사업의 내용으로 시작하려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삼성SDI의 사업의 내용 중 '사업의 개요' 일부분 입니다.


삼성SDI는 소형전지, 중대형전지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 사업부문별 현황



1. 에너지솔루션


가. 산업의 특성


  1. 리튬이온 2차전지산업은 재료, 설계, 조립 기술이 집약된 산업
    크게 모바일용 소형전지/자동차용 중형전지/ESS용 대형전지로 구성
  2. 소형전지는 Note PC, 휴대폰, 전동공구 등 휴대제품의 전원으로 사용
    다양한 기기의 휴대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현대사회에서 적용 영역을 넓혀감
  3. 자동차용 전지는 자동차 성능, 원가 등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
    장기공급, 사후관리의 Long Cycle 비즈니스
    개발 초기 자동차회사와의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장기공급계약해서 시장 선점
    저가 소재 개발, VE(1)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에너지밀도, 안전성, 양산능력, 제조기술력을 함께 갖추어야함
  4. ESS는 전력수요가 적을때 전력을 저장, 수요가 많을때 전력을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과 전력 계통의 안정성을 높이는 전력산업의 핵심 기술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한 ESS는 기존 양수 발전을 이용한 전력저장기술과 달리 장소 제약 X, 에너지 밀도 높아 ESS를 선도할 기술
  5. (1) : Value Engineering, 최저비용으로 필요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를 분석


나. 산업의 성장성


  1. 리튬이온 2차전지산업은 고안정성, 고용량, 고출력 기술 확보를 통해 기존 모바일용 소형전지 외 응용 분야를 넓히는 중
  2. 친환경 기술에서 EV(2), PHEV(3),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에너지원으로 리튬이온 2차전지가 주목받음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차량용 리튬이온 2차전지 기술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
    리튬이온 2차전지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축전지'의 하나, 대규모 전력 저장 및 백업하는 용도로의 기술 개발도 활발
  3. ESS산업은 전력수요 증가와 탄소저감 이슈, 탈원전 트렌드에 따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최대수요전력 증가, 송배전망 노후화로 안정적인 전력망 운영과 전력품질 문제 제고를 위해 ESS 필요성 증대
    향후 기존 중앙집중식이었던 발전설비의 분산화, 파리기후협약에 따른 신재생 발전 성장에 따른 수요 확대, 리튬이온전지 가격하락으로 ESS 경제성 확보에 따른 도입 증가, 고속 성장 전망
(2) : Electric Vehicle, 전기자동차
(3)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외부전력으로 배터리 충전가능, 필요시 엔진동력 사용


다. 경기변동의 특성


  1. 전지가 탑재되는 완제품 수요 변화에 영향 받음
  2. 부품 산업 특성상 경기 변동 영향은 완제품 실물 경기의 상황이 표면상으로 드러난 후 뒤따라 영향이 나타남


라. 시장여건


  1. 리튬이온 2차전지는 '90년 최초 출시 이후 꾸준히 높은 수요 성장률
    주요 적용 제품(휴대폰,전동공구 등)은 생활의 필수품, 꾸준한 수요 예상, 신규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리튬이온전지 채용이 꾸준히 증가
  2. 고성능 리튬이온 2차 전지 개발로 이동수단이나 에너지저장 등 산업용도 채용 움직임 활발
    전기자동차 전지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출시하는 친환경 차량과 함께 지속 확대 전망
    (저렴한)Affordable EV는 경제성과 상품성을 개선하여 EV의 대중화의 본격적인 견인 예상
  3. 미국과 유럽에서의 EV/PHEV 판매 지속 성장
    일본은 HEV(4) 시장 강세, EV로 점진적 확대
    중국은 로컬 업체 중심의 EV모델 판매 확대
(4) : 내연기관이 주동력원, 전기모터가 출력보조 역할


마.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1. '00년 소형 리튬이온 2차전지사업 시작, 지속적인 품질 개선, 안정성 확보 위해 노력 
    '08년 2차전지 종합경쟁력 1위, 원형전지 기술경쟁력 1위
    '09년 2차 전지 세계화&품질&혁신부문 최고상 수상
    '10년 판매수량 기준 전 세계 1위 달성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주요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증가
  2. 신규고객/시장 탐색, 새로운 제품 선행개발 병행, 원가경쟁력 확보 위한 활동을 지속 수행함
    미래 리튬이온전지 및 에너지 시장에서 주도권 쥐는 것 목표
  3. 전기자동차 전지 사업은 시작이 늦었지만, 리튬이온전지의 소형 전지에서 업계 1위의 위상&경험 바탕으로 주요 자동차 회사들에게 안정적 제품 공급
    안정성, 원가 및 에너지 밀도 측면에서 경쟁력 확보하고자 함
  4. ESS사업은 탁월한 기술력, 최고의 안정성, 검증된 안정적 품질로 제품 경쟁력을 제고
    한국,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지역에서 유통채널 지속 확대


2. 전자재료



가. 산업의 특성


  1. 전자재료사업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IT사업의 산업 싸이클과 기술 변화 트렌드를 정확히 예측하고 차별화된 기술 바탕으로 신제품을 적시에 출시해야하는 기술집약형 사업


나. 산업의 성장성


  1. 전자재료 사업은 반도체 미세공정의 확대, OLED 채용 증가 등 전방산업의 기술발전과 더불어 빠른 기술변화를 나타내고 있는 사업
  2. LCD 가격 하락으로 성장성 둔화 추세, 중국 중심으로 소재 수요는 꾸준할 전망


다. 경기변동의 특성


  1. 전자재료사업은 IT산업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 받음
    지속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개선, 차세대 기술 개발, 신제품 적기 출시 등으로 경기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구조 구축


라. 시장여건


  1. 전자재료사업은 PC 등 IT 시장 수요 둔화와 함께 전방산업의 시장정체 예상
    수익성 확보를 위한 반도체 미세공정 및 3차원구조의 확대, OLED 채용 증가 등 기술 발전과 더불어 소재 수요 견조 정망
  2. IoT 확산에 따른 AP, 통신칩 수요 증가, 차량용 반도체/디스플레이 시장 성장으로 신규영역에서의 기회 확대 예상


마.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1. 전자재료사업은 IT업체와의 긴밀한 기술협력,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핵심 기술 확보가 매우 중요
    국내외 고객사, 협력사 포함 Value Chain 전방에 걸친 전략적 제휴와 협업으로 긴밀한 관계 구축
  2. 원부재료 등 일본업체 의존도 낮추는 것이 극복할 과제


3.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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