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LG화학 3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트에 이어서 '첨단소재 사업부문'과 '생명과학 사업부문' 입니다.
III. 첨단소재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 첨단소재사업은 자동차 전지용 양극재, 자동차 내외장재 및 부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자동차 소재와 IT 제품용 핵심 소재를 개발, 생산/판매하는 사업
- 시장/고객 지향적인 Specialty 소재 산업의 특징
2. 산업의 선장성
- 첨단소재산업은 산업소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추진
- 제품 Mix 개선, 고객 다변화, 원가 경쟁력 강화 노력 지속,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계획
3. 경기변동의 특성
- 첨단소재사업은 전방산업의 수요 변화에 민감, 주요 원재료 구매처가 일본, 중국 등 해외업체이므로 달러, 엔화, 위안화 등 환율 변동과 관련 있음
-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고객 및 거래선 다변화 등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 사업의 펀더맨탈 강화 중
4. 시장여건
- 첨단소재사업은 차량 경량화 및 전기차 보급화 트렌드 확산에 따라 자동차소재 및 산업소재 영역에서 사업기회가 확대 예상
- IT소재는 수요 둔화 및 국내 패널사 LCD 감산 등으로 어려운 시황 예상
- 사업 포트폴리오를 OLED 소재 등 고부가 기능성 제품 중심 개편 중
- 사업 단위간 시너지 효과 증대, 생산성 개선을 통한 원가 경쟁력 지속 강화, 고부가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노력으로 Specialty 소재 사업자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자 함
5. 경쟁우위요소
- 산업소재의 양극재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본격 개화에 따라 고용량 양극재 개발 위해 지속적인 제품 개발, 생산 진행
- 자동차소재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은 내재화된 원재료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 선도
- IT소재는 주요 제품 편광판의 경우 중국 현지에 생산 체제를 집중, 글로벌 최대 성장 시장 중국에서 견고한 시장 지위 확보
- 고성장 산업인 OLED소재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 제공
IV. 생명과학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 바이오제약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고 공공성이 큰 산업이므로 각국 정부에서 의약품의 생산, 임상, 허가, 시판 후 부작용 모니터링까지 엄격하게 관리
- 개발의 난이도가 높고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나, 가치와 혁신에 대한 보상이 분명한 산업
2. 산업의 성장성
- 글로벌 바이오 제약 시장은 여전히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가 큼
- '18년 약 8,640억불 규모 ~ '24년 약 1조 2천억불 규모, 매년 6% 수준 성장 예상
- 이 성장은 인구 고령화와 생명과학기술의 혁신에 따른 새로운 치료제 개발 증가에 기인
3. 경기변동의 특성
- 바이오제약산업은 수요탄력성이 낮아, 경기흐름의 영향을 덜 받는 특성, 의약품 가격 또한 비탄력적인 특성(1)
- 타 산업 대비 경기 변동에 큰 영향 X,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분야
(4) : 건강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구매하려는 속성
4. 시장여건
- 전세계적 인구 고령화, 생활습관 변화로 인해 의료분야 지출 확대
- 신약 출시가 활발한 항암/면역 질환 분야가 성장 주도를 예상
- 당뇨 포함한 대사질환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 R&D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이 바이오제약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
-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당뇨신약 '제미글로'의 국내시장 확대 및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유셉트'의 한국, 일본 출시 등 자체개발 제품 중심 성장
- 향후 신약개발 R&D 투자,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용 증가 예상
- 주력 제품의 지속성장,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등 신제품 출시와 혁신 신약 개발의 전략적인 R&D 추진으로 중장기 성장 지속 예정
5. 경쟁우위요소
- 바이오제약산업은 새로운 신약 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 타 산업에 비해 비중이 높은 차별성 보유
- 바이오 분야, 1989년 국내 최초 유전공학 의약품 '인터맥스감마' 출시
- 2009년 세계 유일의 주 1회 소아성장호르몬 '유트로핀플러스' 출시
- 2014년 국내 최초 1주 제형 관절염치료제 '시노비안' 출시
- 2018년 일본 최초의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유셉트' 출시
- 중국 에스테틱 시장 선도중인 미용성형 필러 '이브아르' 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바이오 분야의 경쟁우위를 축적할 것
- 백신 분야에서는 5가 혼합백신 개발, '16년 WHO로부터 PQ 인증 획득, UN 입찰 시장에 본격 진입, 제품 공급
- 대사질환 분야에서는 '12년 국내 최최 당뇨신약 '제미글로' 출시, 당뇨복합제 '제미메트' 출시, 국내시장에서 성공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
- 생명과학사업본부는 축적한 연구 개발 역량과 성과, 글로벌 사업 비중 등에서 국내 경쟁사와 차별화된 사업역량 보유, 중장기 성장동력인 혁신신약 개발 위해 집중연구분야를 당뇨/대사질환, 항암/면역 및 혁신기반기술로 선정, 단계별 실행 로드맵 수립, 전략 실행
- 신약개발의 전체 Value Chain(2) 중 난이도 높고 가치가 큰 초기임상개발 단계(3)에서 핵심 역량을 확보하여 차별적 R&D 모델을 수립하고자 함
- R&D 역량과 효율성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 수준의 내부역량 육성,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등 개방형 혁신을 전방위적으로 구현, 신약 파이프라인을 적극 확대하고자 함
- 우수인력, 기회요소 풍부한 미국 보스턴 지역에 Global Innovation Center 설립, 향후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 개발 및 출시를 위한 전략 실행, 미국 현지에서 전방위적 Open Innovation(4)을 추진
(2) : 기업이 경쟁우위를 찾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도구
(3) : 후보약물 도출 이후부터 임상 2상까지
(4) : 기업이 연구개발과정에서 외부와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외부 자원을 활용함
다음 포스트는 사업의 내용 중 '공통 및 기타부문'과 '매출, 영업이익, 자산비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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