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LG화학 3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트에 이어서 '첨단소재 사업부문'과 '생명과학 사업부문' 입니다.




III. 첨단소재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1. 첨단소재사업은 자동차 전지용 양극재, 자동차 내외장재 및 부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자동차 소재와 IT 제품용 핵심 소재를 개발, 생산/판매하는 사업
  2. 시장/고객 지향적인 Specialty 소재 산업의 특징


2. 산업의 선장성


  1. 첨단소재산업은 산업소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추진
  2. 제품 Mix 개선, 고객 다변화, 원가 경쟁력 강화 노력 지속,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계획


3. 경기변동의 특성


  1. 첨단소재사업은 전방산업의 수요 변화에 민감, 주요 원재료 구매처가 일본, 중국 등 해외업체이므로 달러, 엔화, 위안화 등 환율 변동과 관련 있음
  2.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고객 및 거래선 다변화 등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 사업의 펀더맨탈 강화 중


4. 시장여건


  1. 첨단소재사업은 차량 경량화 및 전기차 보급화 트렌드 확산에 따라 자동차소재 및 산업소재 영역에서 사업기회가 확대 예상
  2. IT소재는 수요 둔화 및 국내 패널사 LCD 감산 등으로 어려운 시황 예상
  3. 사업 포트폴리오를 OLED 소재 등 고부가 기능성 제품 중심 개편 중
  4. 사업 단위간 시너지 효과 증대, 생산성 개선을 통한 원가 경쟁력 지속 강화, 고부가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전환 노력으로 Specialty 소재 사업자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자 함

5. 경쟁우위요소

  1. 산업소재의 양극재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본격 개화에 따라 고용량 양극재 개발 위해 지속적인 제품 개발, 생산 진행
  2. 자동차소재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업은 내재화된 원재료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 선도
  3. IT소재는 주요 제품 편광판의 경우 중국 현지에 생산 체제를 집중, 글로벌 최대 성장 시장 중국에서 견고한 시장 지위 확보
  4. 고성장 산업인 OLED소재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맞춤형 솔루션 제공

IV. 생명과학 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1. 바이오제약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고 공공성이 큰 산업이므로 각국 정부에서 의약품의 생산, 임상, 허가, 시판 후 부작용 모니터링까지 엄격하게 관리
  2. 개발의 난이도가 높고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나, 가치와 혁신에 대한 보상이 분명한 산업

2. 산업의 성장성

  1. 글로벌 바이오 제약 시장은 여전히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가 큼
  2. '18년 약 8,640억불 규모 ~ '24년 약 1조 2천억불 규모, 매년 6% 수준 성장 예상
  3. 이 성장은 인구 고령화와 생명과학기술의 혁신에 따른 새로운 치료제 개발 증가에 기인


3. 경기변동의 특성


  1. 바이오제약산업은 수요탄력성이 낮아, 경기흐름의 영향을 덜 받는 특성, 의약품 가격 또한 비탄력적인 특성(1)
  2. 타 산업 대비 경기 변동에 큰 영향 X,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분야
(4) : 건강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구매하려는 속성


4. 시장여건

  1. 전세계적 인구 고령화, 생활습관 변화로 인해 의료분야 지출 확대
  2. 신약 출시가 활발한 항암/면역 질환 분야가 성장 주도를 예상
  3. 당뇨 포함한 대사질환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4.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 R&D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이 바이오제약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
  5. 생명과학 사업부문은 당뇨신약 '제미글로'의 국내시장 확대 및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유셉트'의 한국, 일본 출시 등 자체개발 제품 중심 성장
  6. 향후 신약개발 R&D 투자,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용 증가 예상
  7. 주력 제품의 지속성장,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등 신제품 출시와 혁신 신약 개발의 전략적인 R&D 추진으로 중장기 성장 지속 예정

5. 경쟁우위요소

  1. 바이오제약산업은 새로운 신약 발견을 위한 연구가 곧 산업의 경쟁력, 타 산업에 비해 비중이 높은 차별성 보유
  2. 바이오 분야, 1989년 국내 최초 유전공학 의약품 '인터맥스감마' 출시
  3. 2009년 세계 유일의 주 1회 소아성장호르몬 '유트로핀플러스' 출시
  4. 2014년 국내 최초 1주 제형 관절염치료제 '시노비안' 출시
  5. 2018년 일본 최초의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유셉트' 출시
  6. 중국 에스테틱 시장 선도중인 미용성형 필러 '이브아르' 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바이오 분야의 경쟁우위를 축적할 것
  7. 백신 분야에서는 5가 혼합백신 개발, '16년 WHO로부터 PQ 인증 획득, UN 입찰 시장에 본격 진입, 제품 공급
  8. 대사질환 분야에서는 '12년 국내 최최 당뇨신약 '제미글로' 출시당뇨복합제 '제미메트' 출시, 국내시장에서 성공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
  9. 생명과학사업본부는 축적한 연구 개발 역량과 성과, 글로벌 사업 비중 등에서 국내 경쟁사와 차별화된 사업역량 보유, 중장기 성장동력인 혁신신약 개발 위해 집중연구분야를 당뇨/대사질환, 항암/면역 및 혁신기반기술로 선정, 단계별 실행 로드맵 수립, 전략 실행
  10. 신약개발의 전체 Value Chain(2) 중 난이도 높고 가치가 큰 초기임상개발 단계(3)에서 핵심 역량을 확보하여 차별적 R&D 모델을 수립하고자 함
  11. R&D 역량과 효율성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 수준의 내부역량 육성,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등 개방형 혁신을 전방위적으로 구현, 신약 파이프라인을 적극 확대하고자 함
  12. 우수인력, 기회요소 풍부한 미국 보스턴 지역에 Global Innovation Center 설립, 향후 성공적인 글로벌 신약 개발 및 출시를 위한 전략 실행, 미국 현지에서 전방위적 Open Innovation(4)을 추진

(2) : 기업이 경쟁우위를 찾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도구
(3) : 후보약물 도출 이후부터 임상 2상까지
(4) : 기업이 연구개발과정에서 외부와 기술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외부 자원을 활용함



다음 포스트는 사업의 내용 중 '공통 및 기타부문'과 '매출, 영업이익, 자산비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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