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니상자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카카오의 영업보고서입니다. 구성은 '회사의 개황'과 '영업의 경과 및 성과', '회사가 대처할 과제'가 되겠습니다.


많은 내용이 담기지 않았어서 이번 포스트는 좀 짧네요.


요즘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를 조금 더 계속 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조금 더 분석해서 알려드리고 싶어서 재읽생은 조금 천천히 하려고 합니다.


I. 회사의 개황


1. 회사의 목적


  1.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2. 데이타 베이스 검색, 개발 및 판매업
  3. 컴퓨터 및 주변기기 대여 및 판매업
  4. 문화예술분야 기획, 전시 및 부대사업
  5. 교육 및 컨설팅 업
  6. 광고업
  7. 만화 출판업
  8. 게임 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
  9. 옥외광고업
  10. 선불전자지급수단관리 및 전자지금결제대행업 ->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전자지금결제대행업, 결제대금예치업
  11. 지도제작업
  12. 캐릭터 상품의 제조, 판매업 및 제 3자 라이선싱 부여
  13. 오투오(O2O) 서비스업
  14. 일반여행업
  15. 부동산입대업 -> 부동산 임대업, 개발 및 공급업
  16.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등의 중개알선업
  17. 국내외의 공연 및 이벤트 기획, 제작, 투자 및 판매업 등 


II. 영업의 경과 및 성과


1. 영업의 개황


  1. 연결기준 영업수익은 3조 701억원, 전년 대비 27% 성장
    모빌리티, 페이 등 신규사업 매출 확대
  2. 연결기준 영업비용은 2조 8,633억원, 전년 대비 22% 증가
    광고선전비 비중 감소
    사업 확대와 신규 연결 자회사 편입으로 인건비 증가
  3. 연결영업이익은 2,068억원

2.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별도 기준)




III. 회사가 대처할 과제


  1.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단순한 연결을 넘어 의미 있는 '관계 확장'에 지향점을 둠
  2. 4,500만 카카오톡 이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비즈보드를 통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일 평균 110억건의 메세지가 발생 - 톡보드 런칭 이후 비즈니스 케뮤니케이션 매체로써 가치 재조명
  3. 톡보드를 시작으로 카카오톡 채널, 비즈메세지, 페이로 이어지는 완결된 비즈니스 경험의 제공을 강화
  4. 카카오 사내 독립기업인 AI LAB을 분사, 별도 법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설립
    축적해온 AI 기술력과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기업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시킬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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