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나의 투자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주제로 일기를 쓰고 있다. 저번달은 바빴어서 투자일기를 못 썼었다.

 

현재 코스피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코스피가 2100대까지 올랐다! 그리고 나는 하락장을 기다리고 있다. 언제 하락할지는 모르겠지만 할인기간이 있으리라고 현재 나는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현금을 조금씩 모아두고 있다. 몇몇 전문가들이 코로나가 다시 한번 터질 수도 있다고 예견?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현금을 조금씩 모으고 있다. 매달 조금씩 투자는 계속 하고 있지만, 그냥 내가 사고 싶던 주식 몇 개가 현재 너무 비싸져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하락장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을 조금씩 모아두고 있다. 하락장이 터져서 일명 폭탄세일기간이 되면 얼른 매수할 것이다.

 

I. 투자 포트폴리오

 

2020년 7월 11일 현재 내 투자 포트폴리오는 주식 46%, 채권 34%, 리츠 10%, 금 10%이다.

내 목표 포트폴리오는 주식 50%, 채권 35%, 리츠 7.5%, 금 7.5% 이다. 계속 꾸준히 주식과 채권을 사서 포트폴리오를 맞추려고 하고 있는데 전에 리츠와 금을 너무 많이 사놔서 포트폴리오 맞추는게 조금 오래 걸린다. 흠.. 그리고 사실 주식을 더 올리고 싶은데 좀 고민을 하고 있다. 주식 60%, 채권 30%, 리츠 5%, 금 5%로 조정을 해야하나.. 나는 자산배분하는 것을 제일 선호하는데, 좋은 주식을 찾고 싶은 마음도 좀 커서 주식을 좀더 비중을 높이고 싶다.

 

주식에는 국내 개별주식와 ETF, 펀드, 해외 개별주식

채권에는 미국채 ETF, 회사채, 펀드

리츠에는 ETF, 개별리츠

금에는 KRX 금현물로 넣었다.

 

II. 투자 수익률

 

2020년 7월 11일 현재 투자금액 대비 누적 수익률은 +6.26%이다. 

 

사실 중간에 매도한 적이 있었는데 내가 가지고 있던 ETF를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옮기려고 매도하고 연금계좌에 넣고 ETF 매수를 했었는데 그 때 +2.9%의 수익이 있었다. 그리고 급전이 필요했어서 카카오를 매도하면서 +55.4% 수익을 냈었다. 원래 매도를 안 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 경우는 어쩔 수 없는 경우였다. 뭐.. 그래도 나는 여전히 계속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면 매수한 주식을 매도하지는 않을거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모두 계속 힘들다. 얼른 코로나 사태가 안정되어서 원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마스크도 너무 답답하고.. 모두 파이팅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