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어느정도 전략을 짰으니 MDD 줄이기에 돌입하려고 한다! 나는 아이디어를 주로 강환국님 유튜브 채널 혹은 책에서 얻는다. 이번에 강환국님 영상을 힐끗 봤는데 아주 괜찮아보이는 전략이 내 눈에 들어왔다.

 

 

 

강환국님 채널에서 590번 영상인데 제목이 'KOSPI에서 글로벌 시장에 미래가 보인다!'이다. 처음엔 뭔가 싶었는데 왠지 내가 직접 백테스트를 해보면 재밌겠다 싶어서 백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백테스트 기간은 2000년~2021년이다.

 

먼저 강환국님이 첫번째 사례로 든 KOSPI 모멘텀을 이용한 S&P500 전략 먼저 백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겠다.

 

S&P500 CAGR, MDD, 승률

MDD 줄이는 거에 아주 탁월했다! CAGR의 변화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CAGR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MDD를 많이 줄였으니 아주 성공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게다가 반대 전략 'KOSPI모멘텀<0' CAGR이 마이너스인 것을 보아 KOSPI 모멘텀 공식이 꽤나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KOSPI모멘텀 전략과 S&P500매수유지 전략을 비교하기 위한 그래프이다.

전략 수익 비교
전략 MDD 비교

깨질때 많이 안 깨지면서 수익은 그대로 가져가는 모습이 아주 인상적이다. 이 전략의 단점은 KOSPI모멘텀 전략은 급등이나 급락에 빠른 대응을 하진 못 한다. 그래도 이 전략을 20년간 운용했다면 MDD를 확실하게 줄이면서 CAGR도 놓치지 않았을 것이다.

 

반대로, S&P500모멘텀을 이용한 KOSPI전략은 버려야했다. 백테스트를 진행했었지만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다.

 

이 전략을 해보니 내가 궁금한게 생겼다. KOSPI로 인도주가를 사볼까?

 

그래서 해보았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KOSPI는 인도에 별다른 영향을 못 미쳤다. 그럼 미국은?

 

미국은 인도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국은 S&P500, 인도는 Nifty50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Nifty50 CAGR, MDD, 승률

20년간 S&P500모멘텀을 이용한 Nifty50 전략을 운용했다면 MDD는 50%를 줄일 수 있었고 좀 더 높은 CAGR을 가져갈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보고 나는 흥분할 수 밖에 없었다..! 아주 놀라운 결과! 심지어 모멘텀<0 전략이 CAGR이 마이너스다! 음.. 꽤나 괜찮은 전략이다.

전략 수익 비교
전략 MDD 비교

강환국님이 발표한 이 전략.. 아주 흥미롭다. 내가 직접 써볼만 하다.

 

다음은 어떤 지수를 비교해볼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