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환국님 영상 중에 5일 이평선을 이용하면 대폭락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하는 영상이 있다. 몇 번째 영상인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코인 얘기였던 것 같다.

 

그래서 해보았다! 비트코인 이평선모멘텀 전략!

 

처음엔 5일 이평선 위에 있을 때만 매수하고 5일 이평선 아래에 떨어질땐 매도하는 전략을 백테스트해봤다. 

 

BTC CAGR, MDD, 승률

단순히 5일 이평선을 이용한 전략일 뿐인데 MDD가 20%나 줄었다! 게다가 CAGR이 대폭 상승했다! 이럴수가.. 하지만 나는 뭔가 부족했다. 이평선을 이용한 이유는 돈을 더 벌기 위해서가 아닌, MDD를 줄이기 위함이었다. 그럼 MDD 66%로는 만족할 수 없다.

 

그래서 한번 5일 이평선가 60일 이평선, 120일 이평선을 이용해볼까? 생각을 했다.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뭔가를 더 추가해보고자 했다.

BTC CAGR, MDD, 승률

오... MDD가 확 줄었다. 정말 많이 줄었다. 이렇게나 줄어들 수가 있나 싶다. MDD가 반 이상 줄었다! 그럼에도 CAGR도 놓치지 않았다! 코인이야말로 사람들의 욕망이 가득 담긴, 주식보다도 더 감정이 담긴 상품이 아닌가 싶다. 정말 오르니까 우르르 사고 떨어지니까 우르르 파나 싶다. 아무런 생각없이 백테스트를 했지만 정말 신기했다.

전략 수익 비교

나의 노트북이 엑셀 파일을 못 따라가서 MDD 차트는 한 그래프에 못 담았다. 정말 칼로 자르듯이 MDD가 잘렸다. 뎅강.

 

이 전략들의 단점이 있다면, 매일매일 거래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물론 매분, 매시간 확인할 필요는 없다. 좀 귀찮을 것 같은 전략이다. 자동 매매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져볼까 생각 중이다.

 

단순히 이평선만을 이용했을 뿐인데도, 폭락장은 면하고도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폭락장을 잘 피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물론 하락장에 벌 수 있는 전략은 아니다. 그래도 이 전략... 원칙을 잘 지킨다면 정말 해볼만한 전략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