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가총액 기준 500위에서 5년 동안 ROE 15% 이상을 유지한 기업을 계속 소개하고 있다. 재무제표로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확인해보았으니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제가 재무제표를 분석하면서 재미있던 기업이었다. 매출은 성장하면서 현금흐름도 좋은 기업이어서 좀 재밌었다. ROE도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였고. 현금흐름은 늘어나는데 ROE가 증가하는게 신기했다. 부채비율도 적었다. 다만 시장가격이 아주 조금 비쌌다. 그런데도 내가 신용등급 조회할 때 등 신용정보를 볼때 이 기업 사이트에 들어가는 걸 생각하면 이 기업의 사업이 꽤 매력적이다. 가격이 조금 아쉬운 게 있다. 나중에 할인기간에 가격이 내려갈까.


그럼 사업보고서를 한번 읽어보겠다.


I. 회사의 개요


나이스평가정보는 현재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음.


주요사업으로는 기업정보사업, 개인신용정보사업(CB사업), 자산관리사업(채권추심 등) 이 있음.


II. 사업의 내용


1. 기업정보사업


기업정보사업은 보유한 기업 데이터로 신용평가모형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는 사업, 주고객은 금융기관 등. 이 사업의 경쟁력의 원천인 데이터베이스는 단기간에 구축하기가 쉽지 않고,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은 높음. 또한, 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 부문도 진입장벽이 높고 과점적 시장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함.
이 기업정보서비스 시장은 급격한 매출신장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과점체제로 인해 안정적인 매출성장이 예상됨. 이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있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는 높지 않지만, 리스크컨설팅사업은 금융기관의 투자에 따라 매출의 변동성이 존재할 수 있음. 전반적으로도 정부의 규제, 금융권 상황에 따라 민감한 시장으로 분류될 수 있음.
시장점유율은 시장 내 경쟁사들과의 정보공유가 원활하지 않아서 추정이 곤란하다고 함. 기업정보사업은 가격탄력성이 낮고 고객층은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함.


2. 개인신용정보사업(CB사업)


이 사업은 개인신용정보 등의 솔루션을 금융기관에게 제공하고, 개인들에게 신용정보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현재 국내 개인CB시장에서 경쟁업체로는 코리아크레딧뷰(KCB)가 있음.


개인신용정보시장은 신용위험관리 강화와 본인 신용관리 중요성 강화로 인한 개인의 지속 유입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이 시장은 저축은행 시장규제 강화 등으로 서민금융업권 조회량의 증가가 둔화되었지만, 신용카드사의 제휴서비스 이용 증가로 양호한 성장을 보여줌. 개인신용정보시장은 국내 경기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임. 가계여신부문의 경기변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음.


나이스평가정보는 30여년의 업력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신용정보데이터, 정보가공노하우, 솔루션, 우수한 인력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음.


3. 자산관리사업


자산관리사업에는 채권자로부터 채권회수를 위임/대행하는 채권추심사업과 상거래상의 개인과 법인의 신용도 등을 분석하는 신용조사사업이 있음. 이 사업의 시장은 외환위기 이후 금융기관의 아웃소싱 확대 등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해왔습니다. 조세채권 같이 공공채권 분야에서 추심 위임이 가능하도록 법령이 개정되면 채권추심사업의 범위가 크게 넓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부실채권이 양산되는 불경기에 더욱 활성화되고, 경기회복기나 호황기에는 산업 자체가 축소되는 경향을 보임.


이 사업의 점유율 또한 추정이 어렵지만, 나이스평가정보는 업계 인지도, 회수율 측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III. 주요상품 및 판매전략


나이스평가정보의 매출 비율


개인신용정보사업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큼.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음.


기업정보사업 및 개인신용정보사업부문은 업체별 맞춤형 세미나 및 컨설팅,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

자산관리사업부문은 축적된 채권관리 노하우로 차별화된 자산관리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집중적으로 부각



III. 이사의 진단 및 분석


기업정보사업은 영업센터 강화, 민간기업 현력업체 기업평가서비스 확대, 조달청 입찰 등으로 영업수익이 증가하는 추세. CB사업은 신용정보제공, 본인인증용역, 신사업 매출 증가로 영업수익이 증가하는 추세. 영업이익률이 작년 대비 0.2% 하락했지만 5년을 보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임.




IV. 나의 한 줄 사견


사업이 정말 명확하지만, 나에게는 조금 어려운 사업이기도 했다.. 채권추심 등 이런 단어가 어렵긴 했지만 알아보는데는 어렵지 않았다. 그래서 사업 자체를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았다. 나이스평가정보의 사업이 딱딱 간단하게 나오니까 정말 좋았다. 나는 사업 이것저것 여러개 하는것 보다도 아주 단순하게 딱딱 눈에 보이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 좋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사업분야가 한눈에 보이고, 간단하니 좋았다. 평상시에 자주 보는 익숙한 기업이기도하고. 신용관련해서 눈에 자주 띄는 기업이다. 그래서 더 매수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가치투자에 있어서는 비싼 감이 있다.


시장가격의 증가면에서도 정말 흥미롭다. 시장가격은 10년 새 약 6배가 증가했고, 시가총액은 약 61배가 증가했다. 아마 증자나 감자를 고려하지 않아서 차이가 좀 나는 것 같다. 최근 들어 급격하게 가격이 증가하긴 했다. 나도 최근에 이 기업을 알아서 좀 고민하고 있지만, 더 일찍 알았다며 매수했을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