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가총액 기준 500위에서 5년 동안 ROE 15% 이상을 유지한 기업을 계속 소개하고 있다. 계속 재무제표를 분석해보았으니 이번엔 사업보고서를 살짝 보려고 한다. 재무제표로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확인해보았으니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에스에이엠티는 ROE 15%를 확인하고  찾아봤을 때 판매하는 물품이 너무 다양해서 단순한 걸 좋아하는 나로서는 투자하는 것에 조금 망설여지는 기업이었다. 너무 이것저것 파는 것이 아닌가 싶었다. 근데 사업보고서를 보니 이유가 있긴 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고, EV/EBIDTA도 2포인트 대이다. 2년이면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기업가치에 비해 현재 시장가격도 싼 편이었다. 그래서 재무상으로는 꽤 흥미로웠던 기업이었다.


그럼 사업보고서를 한번 간단하게 보자.


I. 회사의 개요


에이에이엠티는 현재 중소기업이 아님.


에스에이엠티는 전자부품 유통업이 주사업. 여기서부터 벌써 느낌 오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다.


II. 사업의 내용


1. 업계의 현황


'19년에는 미중 무역갈등이 확산되었던 해였다. 그 영향으로 경제 하향흐름이 IT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음. IT업계가 글로벌 경기 성장이 둔화되면서 가전 수출에 부정적이었지만 그 둔화폭이 낮고 주요국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성장 둔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제한적이었음.

스마트폰 카메라수 증가와 4차 산업혁명 산업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비메모리반도체의 유통수량이 증가하고 투자가 늘어나는 상황임. 또한, 디램의 단가는 하락하고 있지만 메모리 수량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메모리반도체의 수요는 증가할 것. 반면 디스플레이 패널은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고 있고 경쟁심화로 인해 어려운 상황.


2. 회사의 현황


에스에이엠티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DELL 등과 안정적인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스마트폰 등 IT 제품에 필요한 메모리반도체, LCD패널 등을 판매하고 있음. 검색하면서 찾다보니 이 기업이 삼성의 대리점이라는 타이틀로 유명하다.


에스에이엠티는 시장점유율에 대한 어떤 공식적인 기관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내진 못한다고 언급하면서 점유율이 50% 정도일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공급을 위해 대리점 체제를 운영하면서 4개의 대리점이 있음. 그 중 에스에이엠티는 선두업체라고 함.


매출 수출과 내수 매출의 비중은 각각 '19년도 14.3%, 85.7%, 전년에는 43.4%, 56.6%. 수출 비중이 급격하게 떨어졌다. 왜 이렇게 급격하게 떨어졌는지는 잘 모르겠다.


III. 주요상품


사업보고서 상 에스에이엠티는 주요 사업이 단순히 상품 유통업이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직접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이 아니라 다른 내용을 보려면 따로 찾아봐야했다. 그래서 판매 중인 상품이 뭐가 있는지 에스에이엠티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았다.


에스에이엠티 홈페이지에서 공시한 사업영역은 다음과 같다.





III. 이사의 진단 및 분석


메모리 사업은 과잉 공급이 지속되어 판매가격이 급락했지만 전년대비 유사한 매출실적을 올렸음. 시스템반도체 사업에서는 CIS 오토모티브 시장을 선점하는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함.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0.5% 감소했는데 매출이익의 감소 영향. 


홍콩 소재 종속기업 SAMT hongkong company limited는 영업 종료 예정, 종속기업 (주)에스에이엠티 제일태양광발전소, (주)에스에이엠티 제이태양광발전소는 매각예정.


단기차입금으로 농협, 씨티, 국민, 산업은행에서 대출, 차입금의 이자율은 2.96~3.4%. 구매자금대출을 씨티, 하나은행에서.


IV. 나의 한 줄 사견


이 사업보고서만 봤을 때 잘 모르겠다. 사실 삼성이 망하지 않는다면 거의 망하지 않을 회사처럼 보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 목적이 아닌 배당 목적 투자라면 투자를 고려해볼만 하고 생각이 든다. 배당을 최근년도부터 지급하기 시작했는데 상장된지 꽤 오래된 기업인데 배당을 최근부터 시작한 이유가 있을텐데 궁금하다. 이 기업은 배당을 '16년부터 지급하기 시작해서 배당금 수익률 5~6%를 유지하고 있고, 배당성향은 '19년 기준 37% 정도이다. 거래량은 30~70만대로 그래도 좀 거래가 있는 편. 외국인 보유율은 5%대로 정말 적다. 외국인의 관심은 적은 편이다. 어쩌면 기업지배구조가 그리 좋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고, 외국에서 눈에 띄는 활동을 하지 않아서 그럴수도. 단순하게 삼성의 대리점이라 그런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시가총액 기준 비슷한 순위에 있는 기업과 비교했을 때 매출액은 정말 높아서 좀 놀랐었다. 그리고 한번 더 놀란게, 그에 비해 영업이익률은 너무 낮은 2%대였어서 여기에도 놀랐다. ROE 15% 이상 기업들 찾아보면 영업이익률이 다들 10% 이상, 20% 이상인 기업이 많았었는데 2%대여서 조금 의아했다. 아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닌 상품을 팔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싶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로 대부분이 빠져나가서 영업이익이 적다.


맨 처음에 제가 언급했던 것처럼 에스에이티엠의 재무제표를 봤을 때 현재 기업가치에 비해 시장가격은 꽤 낮은 가격이다. PBR이 1도 안 되고 PER도 5~6, 부채비율은 낮은데 ROE는 15%대이고 심지어 순자산이 시가총액보다 크다. 다만 현금흐름이 조금 아쉬운 모양이긴 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