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가총액 기준 500위에서 5년 동안 ROE 15% 이상을 유지한 기업을 계속 소개하고 있다. 계속 재무제표를 분석해보았으니 이번엔 사업보고서를 간단히 보려고 한다. 재무제표로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확인해보았으니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대한약품은 내가 재무제표 분석하면서 되게 흥미가 갔던 기업이었다. 현금흐름 괜찮고, 부채 적고 영업이익률도 좋고 ROE 15%를 유지하고 있고.. 되게 끌렸던 기업이었다. 거래량도 정말 적고 사람들의 관심이 적었던 종목이라 또 관심이 가기도 했다. 그래서 지배구조가 어떤지 궁금하다. 지배구조만 정말 괜찮다면 투자하기를 망설이지 않을 것 같다.


일단 사업보고서를 한번 간단하게 보자.


I. 회사의 개요


대한약품은 1985년에 상호를 '대한약품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함. 정말 오래된 회사다. IMF를 넘기고 '08년 금융위기도 잘 넘긴 회사이다.


II. 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대한약품공업주식회사(이하, 대한약품)는 의약품제조, 판매업만을 영위하고 있음. 제약산업 자체는 '12년에 생산규모가 15.7조원이었고 '18년에는 21.1조원이었음. 산업 자체가 매 해 성장을 하고 있음. 그리고 제약산업이 국민복지와 직결되는 산업이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고 함. 또한 제약산업이 대규모 장치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원과 에너지 절약 면에서도 강점이 있고 고부가가치의 차세대 산업임.


2. 산업의 성장성


한국 제약산업은 전세계 의약품 시장의 3%를 차지하고 있음. 약가인하정책의 실효가 이제 눈에 띄기 시작했고, 리베이트 쌍벌제와 의약품 유통구조 개선정책 등 규제 강화로 산업이 좀 정체되어 있는 상황. 일반 의약품(OTC) 시장은 몇년간 정체되어 있지만 전문의약품은 최근들어 바이오의약품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3. 경기변동의 특성


제약산업은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경향을 보임. 특히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그 변동폭이 적음.


4. 시장의 여건


한국 제약산업은 중소기업 규모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제약회사들이 대부분. 이 산업은 내수 중심의 성장을 해왔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규모나 경쟁력에서 뒤져있음. 또한 연구개발능력이나 투자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 제네릭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업체간 경쟁이 치열함. 여기에서 다국적제약기업들이 국내 제네릭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있고 한미 FTA체결로 관련 법이 강화돼서 기업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진다고 전망.


III. 회사의 현황


1. 영업 개황


대한약품은 병의원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의약품인 수액제와 앰플제, 영양수액제 등을 주로 생산하고 판매. 또한 렌즈세척액과 다용도 세척에 쓰이는 염화나트륨액으로 약국시장에서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12년에 약가인하,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등 여러 악화된 시장 환경에서 지속 성장을 한 배경에는 병의원급에 80% 이상을 공급하는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유통망 덕분이라고 함. 또다른 사업영역으로의 진출 또한 준비하고 있음.
-진출하려는 사업이 어떤건지 좀 궁금하다. 바로 언급을 하겠지만 추진중인 신규사업은 없다는데..


2. 시장점유율


대한약품은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19년에 매출액 1,688억원을 달성. 대한약품이 공시한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보고 좀 놀랐다. 조금씩이지만 매년 점유율이 혼자 계속 증가하고 있다. 조아제약도 조금씩 증가했지만 대한약품이 좀 더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영업을 잘하고 있는건가 싶다.



3. 시장의 특성


대한약품은 수액제 전문의약품 메이커이며, 국내의 종합병원, 일반병의원, 약국 등을 목표시장으로 하여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 그리고 추진하고자 하는 신규사업은 없다고 함.


4. 주요제품


-주요원재료는 거의 가격변동이 없는데 수액 BOX는 가격이 싸졌고, 수액병은 가격이 조금 올랐다. 그런데 매입액 비율을 보면 수액병이 8.2%이고 BOX는 4.4%라서 전체적으로 필요 매입액은 증가했을듯. 그리고 다음 그래프는 매출액 비율인데 주로 수액제품을 판매하는듯하다.



4. 판매방법


병의원담당 MR들이 현장영업으로 서울, 지방 6대도시, 경기남부, 강원동부지역에서 활동함. 그리고 강원도, 영남, 호서지역에서 OTC 판매 활동을 하고 있음. 종합병원과 일반 병원, 의원, 약국에 판매를 하고 있음.


III. 이사의 진단 및 분석


2019년에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가 증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7.1%, 1.2%씩 감소함. 인건비 상승과 유형자산 투자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때문. 올해에는 코로나 등으로 제약 시장여건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임.

-올해 분기보고서를 보는 것도 좋을것같다.


퇴장방지의약품 91% 상한가제도와 수액BAG 자동화 생산라인 투자로 현금성자산이 증가되어 유동자산 증가, 단기차입금 일부 상환 등으로 유동부채는 감소.


주요 차입금의 이자율은 2%대,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에서 주로 대출받음.


IV. 나의 한 줄 사견


재무제표 상으로만 봤을때도 정말 매력적인 기업이었는데 사업보고서를 보니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흠.. 기사나 보고서 등을 좀 더 찾아보고, 하루 잠을 자서 이 마음이 유지되는지 봐야겠다. 이런 종목을 찾을 때마다 항상 흥분을 하게 된다. 나는 이 흥분이 하루 이틀 유지된다면 투자를 한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업이 조금 단조롭다는 것. 연구개발을 더 하지 않더라도 수출에도 조금 신경을 더 썼으면 좋겠다. 수익구조가 좀 단순하긴 하다. 물론 이대로도 앞으로 수익을 꾸준히 창출할 수 있어보이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


7년간 시장점유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재무상 문제도 없고, 대한약품-재무제표 편에서 볼 수 있듯이 오히려 높은 ROE를 유지하고 있으면서 현금흐름도 나쁘지 않다. 거래량은 높지 않고 외국인 보유율은 17%정도. 사람들의 관심도 적고 외국인의 관심도 어느정도 있다고 보인다. 나는 외국인이 관심을 가지는 종목이라면 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모든 외국인이 똑똑한 것은 아니지만 금융면에서 우리나라보다 선진적인 외국이 투자를 하고 있다면 이건 꽤 의미가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 물론 보유량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확률은 있는다는 것. 이 기업에 해당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보다 더 선진인 국가의 기관에서 우리나라 기업에 투자하여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요구를 한다면, 기업에서 변화가 생길 것이고 이에 따라 주가가 오르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이 더 우량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말이다.


음... 찾아보니 아쉬운 점이 더 있다. 현재 2세 경영 중인데, 3세 경영이 될 확률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3세 경영 후보가 대한약품에 입사해서 경영 공부도 하고 한다고 하지만, 조금 폐쇄적인 느낌이 들기도 하다. 리스크가 있더라도 기업이 좀 더 성장하고 발전하려면 경영진을 외부에서 경쟁하여 선정하는 것도 고려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3세 경영이 안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확률적으로 안 좋을수도 있다는 생각.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