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시가총액 기준 500위에서 5년 동안 ROE 15% 이상을 유지한 기업을 계속 소개하고 있다, 계속 재무제표를 분석해보았으니 이번엔 사업보고서를 살짝 보려고 한다. 재무제표로 돈을 잘 벌고 있는지 확인해보았으니 사업보고서를 통해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펼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나이스디앤비는 내가 잘 알고 있는 분야는 아니었지만 나이스평가정보를 통해 알고나서 이 기업의 사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현금흐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꽤 좋고 부채는 적고, ROE는 꾸준히 증가하여 15%를 유지하고 있고.. PEGR도 낮아서 관심이 갔다. 꽤 매력적이고 흥미가 가는 기업이다.


그럼 사업보고서를 한번 간단하게 봐보자.


I. 회사의 개요


나이스디앤비는 현재 중소기업. 나이스홀딩스와 미국의 Dun&Bradstreet International(이하 DBI), 일본의 Tokyo Shoko Research의 제휴로 설립됨.


현재 국내와 국외 기업에 대한 신용조사 및 신용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신용인증서비스, 거래처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자회사 나이스디앤알은 동반성장 솔루션 및 중소사업자용 세무 솔루션사업과 조사 및 리서치와 컨설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II. 사업의 내용


1. 기업신용정보사업


기업신용정보사업에는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기업신용인증서비스, 거래처관리서비스 등이 포함됨.

기업신용정보회사는 특성상 수백만개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해당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음. 또한, 신용정보산업을 영위하기 위해선 허가를 받아야하는데 이를 위해서 인프라를 갖추어야하기 때문에 이 사업의 경험이 없는 회사가 진입하기에는 여러 한계가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음. 그리고 고객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진입장벽에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억 4천만 개 이상의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독보적인 D&B가 자회사 DBI를 통해 나이스디앤비에 국내 영업권을 양도함. 하여 나이스디앤비가 글로벌 기업정보서비스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음.

고도화된 신용사회로의 발전 추세에 따라 해당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 예상. 그리고 국내 신용정보산업의 미국 등 타 국가와 비교했을 때 역사가 매우 짧아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 현상이 아직 나타난 적이 없어 경기에 따른 변동성을 논하기가 어려움. 리먼브라더스 사태 때에 산업의 시장규모가 축소되는 현상은 없었다고 함.


나이스디앤비는 세계 최대 글로벌 기업정보 네트워크인 D&B WorldWide Network를 통해 기업정보회사로 출발했고 국내 유일하게 D&B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음. 그렇기 때문에 나이스디앤비 같이 세계적인 기업정보 네트워크를 갖지 않는 이상, 해외기업정보를 국내에 제공하거나 국내 기업정보를 해외에 제공하는 것은 어려움. 이런 이유로 나이스디앤비가 국내에서 해당 산업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2. 중소기업 비즈니스지원 사업 (나이스 디앤알)


부가세 분류엔진을 개발하여 소상공인의 부가세신고누락을 최소화하는 부가세환급서비스를 국내 14개 카드사와 제휴하여 해당 서비스를 180만 소상공인에게 제공하고 있음. 또한 소상공인의 세무신고 관련 어려움을 지원해주는 자가세무신고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고 세무관련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음. 현재 국내 주요 카드사들과의 계약 체결이 대부분 완료되어 급격한 매출 신장은 어렵지만 안정적인 매출성장이 예상된다고 함.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는 높지 않지만 정부의 규제나 정책 변경이 발생한다면 경기변동에 민감해질 수 있음.

개인사업자 고객은 사업을 지속하는 동안 나이스 디앤알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 충성도가 높음.


3. 리서치 및 컨설팅사업 (나이스 디앤알)


이 사업은 마케팅 조사나 공공조사 등 리서치 업무와 금융기관, 가전 업계 등 효율적인 마케팅을 원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 업무를 포함.


III. 주요서비스


나이스디앤비의 매출 비중. 신용인증서비스에는 기술신용평가서비스가 포함되어있음.


 

이 서비스 중에서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에서 수출이 발생하는데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내 수출비중은 25.6%. 수출은 D&B WWN 파트너사를 통한 판매 대행.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는 고객의 해외기업정보 요청에 따라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거나 회원가입후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간정액 혹은 조회 건별 과금하는 방법으로 결제를 받음. 주요고객으로는 대기업 해외법인, 해외거래기업, 해외진출기업 등.


신용인증서비스는 신용평가를 신청한 기업에 대해 신용등급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거나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서비스. 주요고객은 대기업, B2B 거래기업, 공공입찰 신청기업 등.


거래처 관리 서비스는 나이스디앤비가 구축한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하여 관련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연간 혹은 월간 단위로 과금을 하는 방식. 주요고객은 타기업과 B2B 거래를 하고 있는 기업.


신용평가시스템 구축 용역 서비스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용역을 제공하고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서비스, 이 프로젝트 진행정도에 따른 매출인식 후에 현금 결제하는 방식을 적용. 주요고객은 타사와의 매출, 매입, 금융거래 등을 행하는 국내 금융권, 제조업, 건설업 등.


III. 이사의 진단 및 분석


나이스디앤비는 무차입 경영을 지속하고 있음. 이익잉여금이 증가하여 자기자본 총액도 전년대비 증가했음. 매출은 전년대비 19% 증가. 


IV. 나의 한 줄 사견


이 사업보고서만 봤을 때 나이스디앤비의 미래는 정말 창창해보인다. 회사 내부에 문제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해당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아 시장점유율 걱정은 없어보이고 앞으로 꾸준히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미국 기업과 제휴를 한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지배구조에 문제가 일반적인 우리나라 기업보다 적지 않을까 싶다. 자본주의가 발달한 미국에 있는 D&B가 이 나이스디앤비와의 제휴를 통해 이익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제휴를 맺지 않았을까. 제휴하려는 기업에 대해서 충분히 리서치를 했을테니.. 자세한 건 잘 모르겠다. 서로 간의 기업 문화와 경영을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제휴를 유지하기 위한 기업 간 상호작용이 중요하니까.


사업보고서 상으로 나이스디앤비는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인다. 그리고 재무제표상으로도 매력적이다. 현금흐름, 영업이익률, ROE, 사업내용, 수익구조 등 나에게 너무 매력적이다. 투자를 할땐 좀더 고민을 해야겠지만 일단 바로 투자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ㅎㅎ


외국인보유율은 43%로 꽤 많이 높다. D&B와 제휴를 맺은 기업이라 외국인에게 더 유명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거래량도 십만단위를 넘기지 않고.. 그리고 나이스디앤비는 주가가 오를 수 있는 포텐셜이 충분히 있는 것 같다. 뭔가 아직 발굴되지 않은 기업같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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