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코스피에 상장되어있는 한솔케미칼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려한다.


한솔케미칼은 7월 30일을 기준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시가총액 121위 기업이며 시장에서의 액면가는 5,000원이다. 이 기업에 대해 대략적인 소개를 하자면, 한솔케미칼은 각종 첨가제와 염료, 반도체약품,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정밀화학 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과산화수소, 제지약품,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글에서 나오는 용어 의미를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은 투자용어를 찾아보면 된다.



나는 이 기업을 재무제표 분석하면서 처음 봤다. 화학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대해선 별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다. 아무래도 나의 자연을 생각하는 마음때문에 그런ㄱ...

 

I.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편입이 될까?




한솔케미칼이 상폐나 관리종목 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인다.


II. 재무제표 분석


보통 이런 상대지표를 볼 때, 동종업체 또는 경쟁사와 비교하는게 좋다고 하여 네이버금융 등 사이트에서 참고했다.



1. 매출과 영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순이익


다음 그래프는 10년동안의 매출과 영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순이익의 증감 그래프이다.



매출이 최근 5년동안 10%이상의 매출증가율을 보이다가 '19년에는 1%대의 매출증가율을 보였다. 무슨일이 있었던걸까?



매출에 비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증가율의 크기가 조금더 크다. 영업이익율은 더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표에 있는 영업현금흐름, 투자현금흐름과 재무현금흐름의 10년간의 수치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영업현금흐름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것이 ROE가 감소하는데 영향을 좀 덜 끼치길 바라는 마음이다. 다만 최근에 재무현금흐름이 (+)방향으로 전환됐는데 '19년도에 차입금 상환금이 적었고 사채발행이 커져서 그렇다.


3. 영업이익률 & 이자보상비율



영업이익률은 꽤 높다. 1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이자보상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1000%를 넘었다.


5. 유동비율 & 당좌비율



유동비율은 점점 안정적으로 가고 있다. '19년에는 급격하게 비율이 커져 100%를 넘겼다.


당좌비율은 안정적으로 되어 100%를 넘겼다.


7. 부채비율 & 순부채비율



동종업계로 롯데정밀화학은 20 이다.


부채비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100% 아래로 내려갔다. 순부채비율은 30%를 넘겼지만 점점 낮아지는 모습이 보기 좋다.


9. 재고자산회전율 & 배당금



재고회전율은 조금 왔다갔다 하기는 하지만 비슷한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배당금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배당성향자체는 조금 줄어들었다. 배당금수익률은 1.4%정도로 시중은행의 적금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III. 상대가치평가 & 절대가치평가


1. PER & ROE



롯데정밀화학은 PER 6.9, ROE 11.7 이다.


PER는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시장에서 관심을 좀 덜 받고 있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PEGR로 보면 아직은 매수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ROE는 '15년에 15%를 채우지 못했지만 꾸준히 높은 ROE를 달성하고 있다.



3. BPS & S-RIM



롯데정밀화학의 PBR은 0.77 이다.


PBR 자체가 높은 편으로 보이진 않으나 2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RIM 방법으로 봤을 때 현재는 아직 매수할 때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5. EV/EBIDTA



EV/EBITDA은 꽤 낮다. 기업가치가 시장가치에 비해 고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계속 꾸준히 10 이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재 이 기업이 아주 높은 관심을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6. 시장가격



증자나 분할을 고려하지 않은 10년 동안의 시장가격이다. 꾸준히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IV. 한 줄 사견


내가 생각하기에 한솔케미칼은 돈을 꾸준히 잘 벌고 있다. 물론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이 부분을 조금 감안할 수 있다면 투자하기에는 나쁘지 않아 보인다. 부채비율이 낮은 편은 아니나, 안정적이고 조금씩 낮아지고 있다. 그리고 ROE는 꽤 높다. 영업이익률도 높고 기업가치가 현재 시장에서 고평가를 받고 있지도 않다. 시장 가격도 꾸준히 증가해왔다. 코스피 자체는 한동안 박스권에 있다고 하지만 내가 여태까지 재무분석을 해온 기업들은 대부분 가격이 꾸준히 증가했다. 이것도 신기하다. 요즘 나는 우리나라에서 투자를 하려면 장기적으로 봤을때 지수에 투자하는 것보단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