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코스피에 상장되어있는 한국쉘석유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려한다.


한국쉘석유는 8월 2일을 기준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시가총액 378위 기업이며 시장에서의 액면가는 5,000원이다. 이 기업에 대해 대략적인 소개를 하자면, 한국쉘석유는 윤활유 및 그리스와 기타 석유류 제품과 관련 제품의 제조, 조합, 배정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이 글에서 나오는 용어 의미를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은 투자용어를 찾아보시면 되겠다.


 

나는 이 기업을 유명한 배당주로 들었다. 뒤에서 말하겠지만, 이 종목의 배당성향은 90%에 달한다.


I. 상장폐지나 관리종목 편입이 될까?




한국쉘석유이 상폐나 관리종목 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인다.


II. 재무제표 분석


보통 이런 상대지표를 볼 때, 동종업체 또는 경쟁사와 비교하는게 좋다고 하여 네이버금융 등 사이트에서 참고하여 SK디스커버리와 비교했다.



1. 매출과 영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순이익


다음 그래프는 10년동안의 매출과 영업이익, 지배주주지분 순이익의 증감 그래프이다.



매출이 최근 점점 줄어들고 있다. 국제유가가 점점 낮아지는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매출 성장이 더딘 것은 괜찮지만 감소하는 기업은 내가 투자하기엔 좀 꺼려지는 기업이다. 미래에는 이 기업이 더 잘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먼 미래에 석유의 수요는 꾸준히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서 시장자체는 좀 부정적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물론 배당목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좀 다른 얘기가 되겠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매출의 흐름과는 사뭇 다르나, 감소하는 추세이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표에 있는 영업현금흐름, 투자현금흐름과 재무현금흐름의 10년간의 수치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영업현금흐름은 계속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배당을 꾸준히 하고 있어 재무현금흐름은 계속 (-)를 유지하고 있다.


3. 영업이익률 & 이자보상비율



영업이익률은 적당히 높은 편이다. 그러나 감소하는 추세다. 매출이 계속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그보다 더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자보상비율은 아주 높다. 이자 못 내서 망하는 일은 없겠다.


5. 유동비율 & 당좌비율



유동비율은 안정적이다.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아직 안정적인 모습이다.


당좌비율도 감소하는 추세지만 아직 안정적이다.


7. 부채비율 & 순부채비율



SK디스커버리는 부채비율이 115이다.


부채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아주 안정적이다. 순부채비율은 (-)로 아주 안정적이다.


9. 재고자산회전율 & 배당금



재고회전율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좋은 것은 아니다.


배당금은 감소하는 추세인데 배당금수익률은 증가하는 추세다. 아마 그만큼 시가가 감소하는 추세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배당성향은 90%가 넘는다. 수익의 대부분을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다. 어쩌면 그만큼 기업이 발전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말일 수도 있겠다. 그만큼 기업에 투자를 덜 하는 것이니까.


III. 상대가치평가 & 절대가치평가


1. PER & ROE



SK디스커버리는 PER 3.0, ROE 11.5 이다.


PER는 20 전후를 유지하고 있다. ROE는 정말 높다. 감소하는 추세이나 그래도 20%를 넘기고 있다.



3. BPS & S-RIM



SK디스커버리의 PBR은 0.32 이다.


PBR은 낮진 않다. S-RIM으로도 현 시가가 높다고 평가된다. 가치투자방법으로는 현재 비싼 편이다.


5. EV/EBIDTA



EV/EBITDA도 낮은 편은 아니다. 나는 높고 낮은 기준을 10으로 잡는다. 단순하게 내가 원하는 기업을 인수했을 때 10년 후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면 되겠다 싶어 10으로 잡았다. 


6. 시장가격



증자나 분할을 고려하지 않은 10년 동안의 시장가격이다. 꾸준히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IV. 한 줄 사견


나는 아직까진 한국쉘석유가 돈을 잘 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계속 매출이 감소하고 있고, 미래에도 이 기업이 돈을 계속해서 잘 벌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석유 자체가 미래엔 영향력이 지금보다 떨어질 것 같다. 그리고 나는 석유 시장에 현재 더 성장할 수 있는 퍼텐셜이 없다고 본다.


하지만 재무상태는 좋다. 현금흐름도 나쁘지 않고 유동비율이나 부채비율 다 좋다. ROE는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 높다. 안정성 면에서 한국쉘석유는 아주 안정적이다. 다만 매출이 감소하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계속 감소하고 있다. 성장성 면에서는 조금 부정적이다. ROE는 높고 부채비율은 낮지만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ROE가 높은 이유가 아마 배당을 많이 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배당목적으로 이 기업에 투자를 한다면 괜찮을 수도 있겠다. 싸지거나 비싸지거나 계속 사모으면 배당금수익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시세차익을 위해 이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조금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조금 더 쌀 때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미래엔 지금 가격보다 더 비싸질 수도 있다. 근데 더 비싸질 이유가 있나 싶기도 하다.

+ Recent posts